Linux

[CentOS7] ntpdate.service 시작 시 no server suitable for synchronization found 에러 해결하기

메바동 2022. 9. 14. 11:07
728x90

지난번 DB 테스트 환경을 만들어 작업 중이었는데 하다 보니 시간이 뭔가 이상하게 설정되어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

ntpdate time.bora.net

위 명령어를 이용하여 ntp 서버와 시간을 동기화해주면 정상적으로 돌아오는데 문제는 재부팅 시 다시 시간이 틀어진다는 것이었다.

 

뭐가 문제인 것일까 확인해보기 위해 재부팅 후 systemctl status로 ntpdate를 확인해 보니

Active가 failed로 되어있었다.

 

ntpdate.service를 재시작하면 해결될까 싶어 restart를 날려봤는데

역시나 제대로 실행되지 않았다.

 

DB 에러 때와 같이 journalctl -xe로 어떤 오류인지 확인해 보기로 하였다.

 

"no server suitable for synchronization found"

동기화에 적합한 서버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온다.

 

vi /etc/ntp.conf

로 설정 파일을 열어준 뒤

ntp 서버를 기존에 설정되어 있는 부분을 모두 주석처리 해준 뒤

 

https://www.ntppool.org/zone/kr

 

pool.ntp.org: NTP Servers in Korea, kr.pool.ntp.org

Korea — kr.pool.ntp.org We need more servers in this country. If you have a server with a static IP, please consider joining the pool! To use this specific pool zone, add the following to your ntp.conf file: server 0.kr.pool.ntp.org server 2.asia.pool.nt

www.ntppool.org

 

위에서 확인되는 서버로 수정해주었다.

 

저장한 뒤 ntpdate.service를 재시작하니

 

동일한 문제로 실행에 실패하고 있었다.

 

 

혹시나 실행 스크립트에 문제가 있는 건가 싶어 systemctl status로 확인했을 때 나오는 /usr/libexec/ntpdate-wrapper를 확인해 보기로 하였다.

 

 

쉘 스크립트는 잘 모르기에 알 수 없었지만

# the step-tickers file doesn't specify a server,
# use servers from ntp.conf instead

이 부분을 보면 /etc/ntp/step-tickers에 서버가 설정되어 있는 것 같았다.

 

 

열어보니 0.centos.pool.ntp.org가 적혀있었다.

step-tickers에 적힌 서버로 ntpdate 명령어를 날리는 것 같으니 여기에 평소 사용하던 time.bora.net을 적어주기로 하였다.

 

 

저장 후 ntpdate.service를 재시작해주니 문제없이 동기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.

 

혹시나 싶어 재부팅을 해주어도 정상적으로 ntpdate.service가 올라오고 시간도 정상적으로 동기화되었다.

728x90